SMS를 이용한 한강 만곡부의 편수위 분석

Analysis of Superelevation using SMS-RMA2 Model in Han River

현재 대부분의 하천관리는 일차원 분석이 주로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유량이나 유속이 커지는 홍수시에는 하상 및 만곡부에 큰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차원 분석으로는 한계점이 따르며 결과적으로 오차를 야기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유한요소모형인 RMA-2 모형을 한강의 주요 만곡부인 이촌-반포 구간에 적용시켜 편수위 값을 구하고, 이를 기존에 나와있는 편수위 산정공식의 결과값과 비교를 했다. 그 결과, 유량이 클수록 RMA-2 모형과 편수위 산정공식의 결과값의 차이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대학과 연계한 하천관리에 대한 연구 용역”의 연구비 지원에 의한 결과의 일부이며,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차원 유한요소모형; 편수위; RMA-2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