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업데이트 구조를 갖는 컨벡스 조합 기반의 filtered-x 능동소음제어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두 적응 필터들의 컨벡스 조합에 기반한 선택적 업데이트 방법을 이용한 새로운 filtered-x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능동 소음 제어 (ANC) 시스템에 적용한다. 선택적 업데이트 방법을 이용한 컨벡스 조합 알고리즘의 업데이트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과도상태에서는 수렴 속도가 빠른 필터의 계수만을 업데이트하고, 정상상태에서는 최종 수렴 성능이 좋은 필터의 계수만을 업데이트하며, 업데이트한 필터 계수를 업데 이하지 않는 필터로 복사한다. 따라서, 컨벡스 조합에 따른 선택적 업데이트 방법을 filtered-x 구조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컨벡스 조합 방법과 비교해 더 적은 연산량과 더 우수한 소음 감소 성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안하는 방법의 소음 저감 성능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