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만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스텐트

Keywords

Dental implants; Dental prosthesis; implant-supported; Implant stent

Abstract

이상적인 top-down 치료를 위해서 임플란트 스텐트는 필수적이 다1). 특히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을 담당하는 임상의가 다른 경우 스 텐트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이미 많은 임상의들이 bur shank를 이용해 스텐트를 제작하고 있으나 단지 방사선적으로 활용 하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제작된 스텐트를 임플란트 수술에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스텐트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치과보철과에서 최종 수복 이 필요한 부분에 왁스업을 시행한다.(Fig. 1) 그리고 2 mm 두께의 스프린트용 투명판(Biocryl, Scheu, Germany)를 진공압축하여 스 텐트를 제작한다. 그리고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및 경사를 고려하여 추후 drill이 통과할 구멍을 뚫고 기공실에서 버려지는 bur의 shank 를 적절한 길이로 잘라 넣은 후 초기 모형에서 왁스를 제거하고 빈 공간을 클리어 레진(Ortho-jet, Lang, USA)으로 채워 완성한 다.(Fig. 2) 참고로 기공소에 스텐트 제작을 의뢰하여도 이와 유사한 과정을 거쳐 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완성된 스텐트를 구강외과 와 의견을 교환, 조정 후 최종 스텐트를 완성한다. 이 스텐트를 착용 하여 환자의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고, 수술 전에는 스텐트의 bur shank를 제거하고 청소 후 소독액에 담가 놓는 과정을 거친다.In this technical note, the simple method of implant stent fabrication, which can be radiologically and surgically used, is briefly descri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