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에서 사용자 다양성 성향의 정규화 기법 및 성능 평가

Abstract

최근 다양성을 고려하는 추천 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사용자별로 아이템 선택의 다양성 성향을 분석하는 기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사용자별 다양성 성향을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하는 기법에 대한 우수성을 검증한다.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이 기법이 기존 기법에 대해 정확도와 다양성 측면에서 모두 우수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