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과 초음파를 동시에 조사하는 연계 공정의 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초음파; 자외선; 연계 공정; 시너지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UV와 US를 함께 조사하는 UV/US 연계 공정을 통해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를 조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오염 물질 처리 공정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US를 조사하는 경우에는 H2O2의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UV/US를 동시에 조사한 경우 H2O2의 농도가 증가하는 속도가 점점 감소하여 일정 농도로 수렴하는 포화속도곡선의 경향을 보였으며, US가 단독으로 조사되었을 때 생성된 H2O2와 UV/US 연계 공정을 통해 생성된 H2O2와의 차이가 오염물질 제거율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고 판단된다. 시너지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가소제 중 하나인 bis(2-ethylhexyl) phthalate (DEHP)를 이용하여 제거실험을 실시하였다. UV와 US를 동시에 조사하는 UV/US 연계 공정의 경우 DEHP의 제거 유사 일차반응 속도상수(k1)가 14.81 × 10-3 min-1로 UV만 조사하는 경우의 2.60 × 10-3 min-1과 US만 조사하는 경우의10.34 × 10-3 min-1보다 더 큰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UV/US 연계 공정에서 DEHP의 제거가 더 활발하게 일어남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시너지 효과에 의한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DEHP 제거 유사 일차반응 속도상수 값을 이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론적으로 계산한 결과 시너지 효과 값은 1.15로 나타나 기준값인 1보다 큰 값을 가지므로 시너지 효과가 발생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