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 of Chinese Film Industry in the Deng Era

Keywords 등소평 시대; 민주화; 경제개혁; 미디어 개혁; 영화산업; 영화

Abstract

본 논문은 1970년대 등소평의 개혁 · 개방 이후 중국영화산업의 변화를 다룬다. 개혁 · 개방을 통해 중국영화의 역할, 특징이 전통적인 형태로부터 어떻게 변형되었으며, 어떠한 요소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내었는가가 본 논문의 중심적인 연구대상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등소평 정권 하에서 중국사회가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개혁과 개방 뿐만 아니라 국제시장으로의 편입과 시장 기제의 도입으로 인해 서구적 의미의 자유민주적 가치가 발전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국영화산업의 발전이 진행되었다는 주장을 개진하고자 한다. 영화산업의 상업화와 국제화는 과거의 국가 독점적 형태의 산업구조로부터 보다 다원주의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산업구조로 영화산업을 그 구조와 내용 양 측면에서 변동시켰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