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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적용을 위한 감성역량의 정의 및 구성요인 탐색

Title
국내 기업 적용을 위한 감성역량의 정의 및 구성요인 탐색
Other Titles
A Study on Emotional Competency Definition and Factors of Korean Enterprises
Author
송영수
Keywords
감성; 감성지능; 감성역량; 계층구조분석(AHP); emotion;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competency;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Citation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012, 14(2), P.231~260, 30P.
Abstract
최근 경영혁신 분야의 기업 경쟁력으로 다양성, 창의성 그리고 감성경영이 주목을 받고 있다.||||그러나 해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감성역량에 관한 국내연구들은 리더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논||||의수준을 높여 주었으나, 국내 기업에 적용 가능한 감성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인들을 구체적으로||||분석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감성 및 역량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기 개발된 감성역량에 관한 문헌연구, 델파이 조사, FGI 등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작업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기업 중심의 감성역량은 ‘자기인식’ 역량군 안에 ‘정서적 자기인식’,||||‘정확한 자기평가’, ‘자기긍정’ 3개 요인으로, ‘자기관리’ 역량군 안에 ‘자기통제’, ‘책임감’, ‘신뢰||||성’, ‘주도성’, ‘유연성’, ‘낙관성’, ‘스트레스 인내력’ 7개 요인으로, ‘관계인식’ 역량군에는 ‘공감’,||||‘파트너십’ 2개 요인으로, ‘관계관리’ 역량군에는 ‘의사소통’, ‘리더십’, ‘변화주도’, ‘팀워크와 협동’,||||‘팀 활성화’ 5개 요인으로 총 4개 역량군, 17개 구성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AHP분석||||을 실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본 결과 역량군에서는 ‘관계인식’, ‘자기인식’, ‘자기관||||리’, ‘관계관리’ 순으로, 구성요인에서는 ‘공감’, ‘파트너십’, ‘정서적 자기인식’, ‘자기긍정’, ‘정확한||||자기평가’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문적으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제시하지 않았던 감성역량의 선정지표를 제시했다는 점과 기업경영에 있어 감성역량 진단이나 감||||성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요구분석의 기초자료 제공과 함께 감성역량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실천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356936http://hdl.handle.net/20.500.11754/47946
ISSN
1598-396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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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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