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에서 면대면과 웹게시판 상호작용 차이에 대한 사회 연결망 분석

Keywords

사회 연결망 분석; 상호작용; 중심성; 집중도;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interaction; social network analysis; centrality; centraliz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에서 면대면과 웹게시판 상호작용 차이를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 연결망 분석의 중심성과 집중도를 통해 상호작용 차이를 비교하였다. H대학의 25명(5팀)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실시하고, 상호작용을 학습자들의 발화 단위로 측정하여, 이를 관계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변환된 데이터를 통해 중심성과 집중도를 계산하고, 상호작용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면대면과는 달리 웹게시판에서는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이 극명하게 나타났다. 둘째, 중심성 간의 상관관계를 비교한 결과, 둘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셋째, 면대면의 경우 팀장들은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각각 유의미한 상호작용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의사결정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웹게시판에서는 팀장, 의사결정자 모두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유의미한 상호작용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면대면 집중도와 웹게시판 집중도를 비교한 결과, 면대면 집중도가 웹게시판 집중도에 비해 팀별 편차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교수자는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을 위해, 먼저 면대면과 온라인 상호작용 차이를 인식하고, 학습자들의 면대면과 온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을 구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