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활성화에 대한 사례 분석: 5개 조직의 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Keywords 지식경영(KM); 지식경영시스템(KMS); 촉진요인 지식공유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형태의 국내 조직들에서 지식경영(KM)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 분석에 초점을 둔다. IT 서비스, 금융, 통신, 비영리 및 IT 컨설팅 총 5개의 별개 조직 형태에 대해 KM의 도입, 활용 현황, 촉진 또는 미흡 요인과 시사점에 대해 각 조직 별 1명씩(IT서비스 회사는 2명) 총 6명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과 결과 분석에 의해 KM이 국내에서 실제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체계적인 지식 팀의 활용, 보상체계의 사용, 그룹웨어와의 연동, CKO의 관심과 지원 등 KM 활성화 조직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KM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전 문헌연구와 비교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고려할 요소들을 파악하여 실무적, 이론적인 시사점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