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 환자에서 배변 후 발생한 대뇌공기색전증: 증례 보고

Keywords

폐결핵; 배변; 대뇌공기색전증; Air embolism; Intracranial embolism; Pulmonary tuberculosis; X-ray computed tomography scanner; Diffusion magnetic resonance imaging; Embolism; Air; Tuberculosis; Pulmonary; Tomography Scanner; X-Ray Computed

Abstract

대뇌공기색전증은 대부분 폐 세침 생검, 흉관 삽입, 중심정맥관 거치 및 제거, 수술 등과 같은 침습적 시술과 연관된 합병증으로 시술 직후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유입된 공기의 양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잠수병을 제외하면, 침습적 시술과 연관되지 않은 대뇌공기색전증은 매우 드물다. 저자들은 최근 폐결핵 환자에서 배변 후 발생한 대뇌공기색전증이 뇌전산화단층촬영과 확산자기공명영상을 통해 진단된 1예를 경험하여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