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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게임 환경에서 그래프 기법을 이용한 교착상태의 발견

Title
퍼즐 게임 환경에서 그래프 기법을 이용한 교착상태의 발견
Other Titles
Deadlock Detection using Graph Technique in Puzzle Game Environment
Author
최용석
Issue Date
2011-06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itation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1-06 38:343-346
Abstract
대부분의 퍼즐 게임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교착상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착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퍼즐 게임을 그래프 기법으로 나타낸 뒤, 이를 이용한 새로운 교착상태발견 기법인 Cycle Detection을 제안한다. 기존의 기법들은 알고리즘을 수행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패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교착상태를 발견하기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탐색해야 하는 노드의 개수를 최대한 줄이는 Local search 기법과 Pruning 기법을 적용하여 퍼즐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교착상태를 발견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본 기법은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퍼즐게임 환경에서 알고리즘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 검색하는 노드의 개수와 검색 시간을 기존의 기법과 비교하여 성능향상을 확인하였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679503http://hdl.handle.net/20.500.11754/36657
ISSN
2466-082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컴퓨터공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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