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5 735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현구-
dc.date.accessioned2018-02-08T06:57:09Z-
dc.date.available2018-02-08T06:57:09Z-
dc.date.issued2016-03-
dc.identifier.citation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 18, NO 2, Page. 183-193en_US
dc.identifier.issn2287-4747-
dc.identifier.issn2233-8292-
dc.identifier.urihttp://koreascience.or.kr/article/ArticleFullRecord.jsp?cn=TNTNB3_2016_v18n2_18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36288-
dc.description.abstract운영 중 터널의 역해석을 통한 안정성 평가는 다루기 어려운 개념이다. 특히, 해저터널처럼 라이닝이 상대적으로 두껍게 시공된 경우에 발생하는 내공변위가 작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터널 역해석에 사용되는 변위 기반의 터널 역해석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서는 FLAC3D 프로그램에 내장된 FISH 언어를 사용해서, 다양한 역해석 알고리즘 중에 차분진화 알고리즘의 구축을 통한 터널 역해석에 대한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변위 기반의 알고리즘 구축과 더불어 응력 계측값 등 다양한 인자의 적합성을 확인하여 터널 라이닝의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stimation of the stability of an operating tunnel through a back analysis is a difficult concept to analyze. Specially, when a relatively thick lining is constructed as in case of a subsea tunnel, there will be a limit to the use of displacement-based tunnel back analysis because the corresponding displacement is too small. In this study, DEA is adopted for tunnel back analysis and the feasibility of DEA for back analysis is evaluated. It is implemented in the finite difference code FLAC3D using its built-in FISH language. In addition, the stability of a tunnel lining will be evaluated from the development of displacement-based algorithm and its expanded algorithm with conformity of several parameters such as stress measurement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5년 건설기술연구사업의 ‘고수압 초장대 해저터널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개발(13SCIPB066321-01)’연구단 지원에 의해서 수행되었습니다. 연구지원에 감사드립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en_US
dc.subject차분진화 알고리즘 최적화en_US
dc.subject역해석en_US
dc.subject운영 중 터널en_US
dc.subjectFLAC3Den_US
dc.subjectDifferential Evolution Algorithm(DEA) Optimizationen_US
dc.subjectBack Analysisen_US
dc.subjectOperating Tunnelen_US
dc.title운영 중 터널 역해석을 위한 차분진화 알고리즘 최적화en_US
dc.title.alternativeDEA optimization for operating tunnel back analysi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8-
dc.identifier.doi10.9711/KTAJ.2016.18.2.183-
dc.relation.page183-193-
dc.relation.journal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안준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병찬-
dc.contributor.googleauthor문현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송기일-
dc.contributor.googleauthorSu, Guo-Shao-
dc.contributor.googleauthorAn, Joon-Sang-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Byung-Chan-
dc.contributor.googleauthorMoon, Hyun-Koo-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Ki-Il-
dc.relation.code201604295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ARTH RESOURCES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hkmoon-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