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양자화 함수의 중복 적용을 통한 특정 대비 영역 매핑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HDR (high dynamic range) 영상 렌더링에서 사용되는 변환 함수의 일종인 돌비 (Dolby) 지각-양자화 (perceptual quantizer) 변환 함수의 중복 적용법을 제안한다. 기존 돌비 지각-양자화 변환 함수는 일정 대비 영역 (contrast ratio)에서 대비 확장 (contrast stretching) 범위의 부족으로 인해 어두운 부분이 개선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영역에 따라 돌비 지각 양자화 변환 함수의 효율성을 예측하고, 특정 영역에 돌비 지각-양자화 변환 함수의 중복 사용을 통해 영상의 가시성을 향상 시키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알고리듬이 기존의 알고리듬에 비해 주관적 화질이 향상되었음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