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et와 VP-Set의 음정세트를 이용한 음고류 집합관계에서의 음정모델

Abstract

본 논문은 비조성 음악에서 음고류 간의 음정 변화에 따른 음정세트의 체계를 정의하고 이러한 음정세트를 적용하여 음정적인 측면에서의 새로운 분석 도구를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연구 과정은 채프만의 1981년 논문 “Some Intervallic Aspects of Pitch-Class Set Relations”에서 제시한 AB-Set와 VP-Set의 음정세트에 근거하여 채프만의 방식에서 유형을 분류하고 음군의 확대를 통해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였다. 채프만의 음정세트인 AB-Set와 VP-Set는 조성음악의 화성체계에서 화성의 속성을 나타내는 화성기호의 기능과 같이 비조성음악을 음정적인 측면에서 수직적인 음정계산을 이용하여 화음군의 속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음정세트 기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VP-Set를 적용한 음정내용의 표기와 유형의 분류는 음정적 측면에서 음정세트의 진행을 시각적인 분석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크다. 이러한 음정세트를 이용한 방법은 비조성음악의 분석도구로 사용되지만 조성음악의 4성부체계를 근거로 구성되어 음정내용의 수치를 통해 화성세트의 속성을 알게 해준다. 본 논문에서는 채프만의 음정세트를 발전시켜 새로운 유형의 분석 도구를 제시하고 이러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음정적인 측면의 분석 수단을 제공하였다. 또한, 4음군의 음정세트를 6음군으로 확대 적용시킨 음정세트를 구성하여 이에 따른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6음군의 음정세트와 그 유형을 적용하여 실제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의 단계에서 제시한 유형을 적용시켜 나타난 분석 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그 유용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음정세트와 유형을 적용시킨 분석에 있어서 음정세트의 진행에서 발생하는 유형의 음정내용은 각 음군들 간의 속성과 응집성을 보여 주게 된다. 채프만의 방식에 근거하여 발전시킨 음정세트의 유형 제시와 확대를 통한 적용한 분석은 음정의 속성을 유형으로 분류하여 정의한 점에 그 가치가 있다. 특히 음정세트를 시각적인 측면에서 유형화한 점은 본 연구의 중요한 성과이며 이러한 연구의 시도는 시각적인 분석 도구로서의 가능성과 음정적인 측면에서 음정세트의 유형화를 제시한 점에 그 중요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