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행 작곡 중주곡 <하루 (A day)> 분석 연구

Abstract

조원행 작곡 <하루 (A day)>는 전통음악에서 나타나는 polyphony의 요소와 서양음악에서에서 나타나는 homophony의 요소가 적절하게 조화된 곡으로 한국음악의 바탕이 될 수 있는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하루 (A day)>의 악곡구조와 선율구조를 분석하여 해금1과 해금2의 음악적 조화와 선율적 움직임(Mobile)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하여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