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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현성협-
dc.date.accessioned2016-10-10T05:00:00Z-
dc.date.available2016-10-10T05:00:00Z-
dc.date.issued2015-04-
dc.identifier.citation무역전시연구, v. 10, NO 1, Page. 157-181en_US
dc.identifier.issn2287-173X-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4576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236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2014에 참가하고자 하는 대학생 참관객들의 참가의도를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스타 참가 열망과 참관객 혁신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의 실증 분석을 위하여 대학 재학생 318명의 유효표본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확인이 되었다. 첫째,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인 지각된 혜택에서 흥미와 다양성이 태도와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이 확인이 되었다. 둘째, 긍정 예기정서, 전파성, 지각된 행동통제는 각각 참가 열망과 긍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며, 셋째, 지각된 행동통제와 열망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참관객 혁신성은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에 참가하고자 하는 열망은 행동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며, 이 참가 열망을 자극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1) analyze the attending intentions to G-Star2014 by applying Extended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EMGB), 2) identify the antecedents affecting attitude, and 3)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esire and participants' innovativeness. To test the model empirically, the data collected from 318 participants was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1) two dimensions of perceived advantages (enjoyment and product variety) have positive effects on attitude, but financial advantage, 2) positive anticipated emotion, communicability,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ffect desire, but negative anticipated emotion, 3)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desire have positive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 and participants' innovativeness has positive influence on desire.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무역전시학회en_US
dc.subjectGame Exhibitionen_US
dc.subjectExtended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en_US
dc.subjectInnovativenessen_US
dc.subjectPerceived Advantagesen_US
dc.subject게임전시회en_US
dc.subject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형en_US
dc.subject혁신성en_US
dc.subject지각된 혜택en_US
dc.title게임 전시회 대학생 참관객의 목표지향적 참여의도 예측: G-Star 게임전시회를 대상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Predicting undergraduate students' goal-directed participation intention toward game exhibi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10-
dc.identifier.doi10.16938/ijtfs.2015.10.1.157-
dc.relation.page157-181-
dc.relation.journal무역전시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주현-
dc.contributor.googleauthor현성협-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인신-
dc.contributor.googleauthorJung, Joo-Hyun-
dc.contributor.googleauthorHyun, Sung-Hyup-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In-Sin-
dc.relation.code2015041534-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SOCIAL SCIENCES[S]-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TOURISM-
dc.identifier.pidss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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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S](사회과학대학) > TOURISM(관광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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