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화소의 신뢰도를 고려한 비지역적 평균기반 잡음제거 알고리듬

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잡음제거 알고리듬 중에서 비지역적으로 영상 내 화소들과 비교하여 유사도를 활용하여 평균을 기반으로 가중치를 주어 잡음을 제거하는 비지역적 평균기반 잡음제거 알고리듬(Nonlocal mean denoising algorithm)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기존의 알고리듬에서는 화소들의 모든 비교 결과를 잡음제거 연산에 포함시켜 계산하여, 유사도가 낮은 비교 결과까지도 해당 화소의 잡음제거 연산에 포함하게 된다. 따라서 해당 화소의 잡음제거 연산 내 유사도가 낮은 비교 화소들의 영향을 줄이거나, 유사도가 높은 비교 화소들의 영향을 키움으로써 연산의 결과가 더 정확해지도록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개선된 알고리듬과 기존의 알고리듬의 성능을 비교하여 객관적 및 주관적 화질 측면에서 모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