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간 링크 장애 상황에서 제어 메시지 최소화를 위한 저궤도 위성 분산 라우팅 기법

Abstract

저궤도 위성은 실시간 이동성에 따라 발생하는 위성 간 링크 장애와 같은 링크 상태 변화를 확인하여 적절한 경로 선정이 필요하다. 링크 상태 기반라우팅 알고리즘은 실시간 링크 상태 변화를 네트워크 전체와 공유하여 실시간 링크 상태 변화에 대응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제어메시지가 증가하여 네트워크 전체의 처리율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링크 장애에 즉시 대응하고 추가적인 제어 메시지의 생성 및 교환이발생하지 않는 분산 라우팅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라우팅 기법은 전송 실패된 패킷의 헤더에 우회 정보를 추가하여 링크 장애에 따른 경로 우회를진행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기존 홉 기반 플러딩 기법과 비교하여 종단 간 지연 시간이 최대 약 0.3초 정도 증가하지만 제어 메시지의 수를 약 90%감소시킴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