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복강 강판전단벽의 구조거동에 관한 해석적 연구

Keywords

강판전단벽; 저항복강; 유한요소해석; Steel plate shear wall; Low-yield point steel; Finite element analysis

Abstract

이 연구는 반복하중을 받는 저항복강(HSA80) 강판전단벽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보통강 강판전단벽, 무보강 및 가새보강 골조와 구조거동을 비교하고,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대상 골조의 실험체는 구조가 1경간 3층 골조이며, 강판전단벽 골조 실험체 3개와 모멘트저항골조 1개, 가새골조 1개로 총 5개로 계획하였다. 강판전단벽 골조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모델은 볼트접합부와 같은 국부적인 상세를 제외하고 구축하였다. 해석결과, 저항복강 강판전단벽 골조는 가새골조보다 최대내력과 초기강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