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보행 훈련 시스템 내의 걷는 환경에 따른 인지적 차이

Keywords 시각장애인; 가상현실; 보행

Abstract

시각장애인이 새로운 환경에서 혼자 걷기 위해서는 걷고자 하는 공간의 정보를 얻기 위한 보행 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보행 훈련을 할 때에는 보행보조사 및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도움이 필요하다. 한편,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보행보조사 및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보행훈련을 할 수 있는 보행 훈련 시스템도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어떠한 요인이 시각장애인이 가상환경에서 공간정보를 획득하는 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자리에서 걷는 환경을 훈련하기 위한 VR treadmill 과 실제로 걷는 행위를 통해 보행훈련을 할 수 있는 VR tracker 를 이용해서 시작장애인이 어떻게 보행과 관련된 정보를 얻으며 정보획득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시각장애인은 VR treadmill 환경에서 길에 대한 정보를 보다 더 잘 기억하였으며, 반대로 VR tracker 환경에서 장애물의 위치를 보다 더 잘 기억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시각장애인이 공간 정보를 기억하는데 있어 서로 다른 VR 훈련 방식이 시각장애인의 공간정보 획득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