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홀로그램 압축으로 인한 수치 복원 영상의 화질 열화 분석

Abstract

실제와 같이 물체를 3차원으로 재현해낼 수 있는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은 일반 2차원 영상보다 실감나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구체적으로, 빛의 간섭 패턴을 저장하고있는홀로그램 데이터를생성 후빛전파 모델을 통해 수치적으로 입체영상을 복원해낼수있다. 홀로그램은매우큰데이터량을갖기때문에이를효과적으로압축하기위한다양한연구들이진행중이다. 이때, 압축된홀로그램으로부터 수치복원된 영상에서발생하는 화질 열화는 일반적인 압축 열화와비교 시차이가 있다. 본논문에서는HEVC-Intra와Interfere 부호화기로 압축된 홀로그램의 수치 복원 이미지에서 발생하는 화질 열화의 특징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