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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건우-
dc.date.accessioned2024-04-12T07:31:16Z-
dc.date.available2024-04-12T07:31:16Z-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41, NO 1, Page. 19-34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en_US
dc.identifier.issn2234-4217en_US
dc.identifier.urihttps://information.hanyang.ac.kr/#/eds/detail?an=edskis.4006549&dbId=edskis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731-
dc.description.abstract비대면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 증가는 이륜차 교통사고의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 주문량 할당으로 인한 배송 시간의 제한은 라이더의 무리한 운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배달 이륜차의 위험운전행동 및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배달 이륜차의 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통안전 관리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효과적인 배달 이륜차의 교통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배달 이륜차의 실제 주행자료를 분석하여 주행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 이륜차 라이더 주행특성 기반의 위험 이벤트 검지 기법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2021년 7월 30일부터 11월 16일까지 배달업에 종사하고 있는 라이더 100명의 이륜차에 GPS 및 IMU 센서를 설치하여 실제 주행자료를 수집하는 Korean 100 naturalistic riding study(K-100NRS) 프로젝트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Korean 100 naturalistic riding study(K-100NRS) 프로젝트에서 30명의 라이더들이 2021년 8월 20일 하루 동안 주행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행자료를 활용하여 위험이벤트와 일반이벤트를 분류하는 서포트 벡터 머신 모델을 개발하고 위험 이벤트 검지 기법을 개발하였다. 주행특성자료를 입력자료로 사용하여 사고 또는 near miss와 같은 위험이벤트를 분류해내는 서포트 벡터 머신 기반의 검지 기법을 개발하였다. Train set과 test set을 7:3의 비율로 분리하여 모형의 성능을 평가한 결과 99.5%의 분류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검지 기법을 활용하여 라이더별로 안전운행 수준을 평가하고 교통안전 모니터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배달 이륜차만의 특성을 고려한 교통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en_US
dc.description.abstractTraffic safety issues associated with food delivery scooters have been arising because the rapid growth of the delivery service market in Korea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has resulted in an increase in crashes. However, less effort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technical countermeasures to improve the traffic safety of delivery scoot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to detect risk riding events that are potentially leading to crashes based on the analysis of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 sensor data. A support vector machine (SVM) was adopted to develop the proposed methodology using data obtained from the Korean 100 naturalistic riding study (K-100NRS). As a result of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the model by separating the train set and the test set at a ratio of 7:3, classification accuracy of 99.5% was obtained. In addition, this study presented a riding safety monitoring framework as an application of the proposed metho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a fundamental data to prepare for riding safety management systems that contribute to enhancing the safety of food delivery scooters.en_US
dc.languageko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relation.ispartofseriesv. 41, NO 1;19-34-
dc.subjectdelivery scooteren_US
dc.subjectnaturalistic riding dataen_US
dc.subjectrider safetyen_US
dc.subjectrisky riding eventen_US
dc.subjectsupport vector machineen_US
dc.subject배달 이륜차en_US
dc.subject주행 자료en_US
dc.subject라이더 안전en_US
dc.subject위험 주행 이벤트en_US
dc.subject서포트 벡터 머신en_US
dc.title배달 이륜차 위험 이벤트 검지 기법 개발 및 활용en_US
dc.title.alternativeDetection of Risk Riding Events for Delivery Scooter : Methodology and Applic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41-
dc.identifier.doi10.7470/jkst.2023.41.1.019en_US
dc.relation.page19-34-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은솔-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영-
dc.contributor.googleauthor구예서-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건우-
dc.relation.code2023028776-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gun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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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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