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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기반 비즈니스모델과 거래기반 비즈니스모델의 생산성과 수익성 분석: 코웨이의 PS-Offering 비즈니스모델을 중심으로(1993-2022)

Title
관계기반 비즈니스모델과 거래기반 비즈니스모델의 생산성과 수익성 분석: 코웨이의 PS-Offering 비즈니스모델을 중심으로(1993-2022)
Other Titles
Productivity and Profitability Analysis of Relationship-Based and Transaction-Based Business Models : Focus on Coway’s Product-Service Offering Business Model(1993-2022)
Author
황승준
Keywords
제품-서비스 오퍼링; 제품-서비스 시스템; 관계기반 비즈니스 모델; 거래기반 비즈니스 모델; 기업성과
Issue Date
2024-02-29
Publisher
한국생산성학회
Citation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Abstract
많은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 및 수익 안정화를 위해 거래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을 관계기반의 비즈니스모델로변환하고 있다. 소비자 역시 제품의 구매보다 렌트(Renting), 공유(Sharing),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Pay-per-use)하는 형태로 기업의 재화를 사용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거래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을 관계기반의 비즈니스모델로 전환한다는 것은 기업전략 수준의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한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관계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은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신제품·서비스개발과 관리, 가격정책, 종업원의 직무, 교육 및 운영 등이 거래기반의 비즈니스 운영관리와는 상당 부분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비즈니스모델의 전환을 위한 선제적 조건은기업 성과(생산성, 수익성, 성장성 등)의 향상으로, 이는 단기간의 자료로는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제품-서비스 융합 비즈니스모델을 오랜 기간 운영한 코웨이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재무성과 분석을 통해 관계기반 비즈니스모델의 강화와 기업의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된 형태의 관계기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기업성과를 기업의 재무자료를 통해 시계열적으로 제시한 점과 시계열적으로 기업의 PS-Offering 비즈니스모델의 변화를 시각화하는 방법, 즉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기업성과 포트폴리오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제조업의 서비스화 측면에서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성과를 분석하여, 제품-서비스 융합 비즈니스모델의 경영성과를 제시하였다
URI
https://information.hanyang.ac.kr/#/eds/detail?an=edsers.443784&dbId=edsers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678
ISSN
1225-3553
DOI
https://doi.org/10.15843/kpapr.38.sl.2024.2.2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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