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 NFT 아트 특성과 기부자 지각된 혜택이 NFT 모금 프로젝트의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몇 년간 블록체인 기술과 NFT(Non-Fungible Token)가 화두로 떠올랐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주로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블록체인에서 발행된다. 디지털 아트, 음악, 비디오 클립, 가상 혹은 현실의 소유물 등 다양한 것들을 NFT로 표현할 수 있다. NFT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비영리단체나 기부 사업체가 NFT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고 NFT 아트를 플랫품을 통해 판매하고 수익을 기부하는 형식은 가장 흔한 유형이다. NFT 아트 모금 프로젝트는 예술가나 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NFT로 발행하고, 그 수익 일부 또는 전체를 자선 기부에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의 일부로 이해된다. 이는 기부와 NFT를 결합하여 창조적인 방식으로 자금을 모으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가치기반수용모델과 합리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NFT 아트 모금 프로젝트 기부의도를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NFT 모금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2023년 10월 6일부터 2023년 10월 13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적으로 세 단계로 나뉜다. 첫째, 자선 NFT 아트의 특성이 기부자의 기부 태도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자선 NFT 아트의 특성, 즉 신뢰성, 희소성 및 공익성이 기부자의 기부 태도와 지각된 가치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살펴본다. 둘째, 기부자 지각된 혜택이 기부 태도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즐거움과 자아표현을 포함한 지각된 혜택이 기부자가 가부 태도와 지각된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기부자의 기부 태도와 지각된 가치가 기부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였다. 이는 자선단체가 앞으로 NFT를 주제로 한 자선활동을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자선 NFT 아트 특성인 신뢰성, 희소성과 공익성은 기부 태도와 기부자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기부자 지각된 혜택인 즐거움, 자아표현은 기부 태도와 기부자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기부 태도가 기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기부자 지각된 가치가 기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기부 태도와 기부자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NFT 아트의 특성과 기부자가 지각된 혜택이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적인 분석은 자선 NFT 아트에 대한 이론적 토대 마련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자선 NFT 아트에 관한 연구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주제어: 자선 NFT 아트, 블록체인, 모금 프로젝트, 기부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