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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미스터리 웹드라마에 드러난 계급과 권력구조에 관한 연구: 학교폭력을 다룬 네 편의 웹드라마에 대한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Title
한중 미스터리 웹드라마에 드러난 계급과 권력구조에 관한 연구: 학교폭력을 다룬 네 편의 웹드라마에 대한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lass and Power Structure Revealed in Korean and Chinese Mystery Web Dramas: Focusing on the Narrative Analysis of Four Web Dramas Dealing with School Violence
Author
송천
Alternative Author(s)
SONG QIAN
Advisor(s)
류웅재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웹드라마는 온라인 미디어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로 생산되고 있는데, 이는 형식, 주제, 내용 등에서 전통 텔레비전과 차별화될만큼 새로운 미학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웹드라마의 한 장르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비판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학교폭력은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심각한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는 드라마로 재현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계급 및 권력 구조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통찰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해 학교폭력을 재현하는 한국의 웹드라마 <더 글로리>, <청담국제고등학교>와 중국 웹드라마 <자>, <단소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는 웹드라마를 대상으로 포맷분석과 서사분석을 진행하여 두 나라의 웹드라마가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재현하는지에 대해 주목하였다. 이를 통해 이 글은 계급 및 권력구조가 드라마 서사 속 어떻게 재현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포맷분석 결과, 첫째, 네 편의 웹드라마 모두 미스터리와 학교 장르에 속함을 알 수 있었다. 각 에피소드는 중요한 미스터리 사건이 등장하는데, 주인공들이 사건을 조사하는 형태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사회는 빈부격차, 계급 차이, 권력 불균형과 같은 사회 문제가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각 나라의 사회 구조와 경제 체계로부터 비롯된 결과였고,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어려움과 불평등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셋째, 한국과 중국의 웹드라마는 위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다른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배경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포맷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고 있었다. 가령 한중 웹드라마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에게 제공되고 있었는데, 회원 시스템의 측면에서 차이가 존재했다. 중국 웹드라마의 경우, 일정한 시간에 특정 회차가 방영되는 '주간 방영'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고, 회차 공개는 회원- 비회원간 차이를 두고 있었다. Netflix 는 한 번에 모든 회차가 공개되는 방식을 보이고 있는데, 이 방법은 구독자에게 편의성과 선택의 자유를 제공해 주었다. 넷째, 한국과 중국 웹드라마는 학교 내 사회적 계급 차이를 다루되, 이를 표현하는 방식과 정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포맷분석의 관점에서 이러한 차이점은 각 나라의 문화와 사회 구조가 작품 형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고 볼 수 있었다. 서사분석 결과, 첫째, 네 편의 웹드라마는 모두 이야기를 통해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며, 학교폭력을 통해 계급 간의 차이와 권력 구조를 강조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과 권력 구조에 따른 부조리를 다루고 있었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웹드라마는 학생들이 입시 경쟁을 위해 도덕과 우정을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iv- 이는 교육 시스템의 문제를 그대로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서사 구조에 있어 공통점뿐만 아니라 차이점도 존재했다. 한국 웹드라마 <더 글로리>와 <청담국제고등학교>는 미스터리 서사 속 인물 간의 관계와 감정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담고 있었다. 반면, 중국 웹드라마 <자>와 <단소귀>는 사건 수사 및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넷째, 한국과 중국은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 내에 있지만, 계급과 권력을 묘사하는 방식에서 몇 가지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 웹드라마는 현실주의적 시각을 채택하고 사회 문제를 서사 전체에서 중요하게 다룸으로써 이 문제들을 보다 직설적으로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중국 웹드라마는 사회주의 가치를 강조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서사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다루면서도 이를 긍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했다. 요약하자면,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미스터리 웹드라마가 재현하는 학교폭력이 어떻게 계급 및 권력과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네 편의 웹드라마에 대한 포맷분석과 서사분석을 진행하며 웹드라마 안에 나타나는 계급과 권력에 대해 논의했다. 실제로 웹드라마는 양국의 사회 문제와 이데올로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고 있었는데, 이 연구는 드라마에서 재현되는 사회 문제와 이데올로기를 해체하여 분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작업이었다. 또한, 미스터리 웹 드라마에 대한 후속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함의를 찾을 수 있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252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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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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