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0

초기아동기(5~9세)아동을대상으로한아동학대그림사정척도(CAPAS)개발

Title
초기아동기(5~9세)아동을대상으로한아동학대그림사정척도(CAPAS)개발
Other Titles
TheDevelopmentofChildAbusePictorialAssessmentScale(CAPAS)forYoungChildren
Author
조영신
Alternative Author(s)
JoYoungShin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23.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연구는초기아동기아동(만5~9세)을대상으로한아동학대그림 사정척도를개발하기위하여진행되었다.기존의자기보고식도구의객관성은 살리면서투사그림도구의장점을결합하여,언어적인이해력이떨어지더라도 쉽게접근할수있으며,검사자의주관이개입될여지를없애면서피검사자의 죄책감을낮추는방식으로평가할수있는새로운도구를개발하고자하였다. 아동학대그림사정척도(CAPAS)는만5세에서만9세까지의초기아동기일반 아동105명,학대경험아동36명을대상으로도구의타당성과신뢰도가 확인되었다.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초기아동기아동을대상으로한16개문항으로구성된신체학대, 정서학대,방임을사정할수있는아동학대그림사정척도(CAPAS)가 개발되었다. 둘째,본연구에서개발된CAPAS의변인과비교척도인아동학대척도 (CAAS)의변인간,CAPAS의변인과부모양육태도검사(PAT)의변인간 상관관계를통해타당성을확인하였다. 셋째,본연구에서개발된CAPAS의신뢰도가확인되었다.CAPAS의문항 내적일관성신뢰도(Cronbach’sα)계수는.90으로매우높은신뢰 수준을보이며,각하위요인별신뢰도도확인하였다. CAPAS는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복지시설,유치원,유아원,학교등에서 다양한방법으로활용할수있는데,학대아동평가,재학대아동평가,일반 아동의학대잠재성평가및언어소통에어려움을겪을수있는다문화가정 아동의평가등에유용하게사용할수있다.본연구는초기아동기아동의 학대를적절히평가할수있는도구가부족한상황에서최초의투사적 그림검사의개발이라는점과다양한분야에서활용가능한도구의개발이라는 점에서의의가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302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1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