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 요소를 이용한 철골모멘트골조의 WCPF 접합부 해석모델 개발: 연쇄붕괴 저항성능 평가를 위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WCPF 접합부에 대한 1차원 요소 모델은 상하부 플랜지에 접합되는 커버플레이트의 상이한 형상에 대하여평균 폭으로 대체하고 단면 2차모멘트를 기반으로 한 플랜지의 등가 두께를 적용하였다. 모델링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연구에서 수행된 WUF-B 실험체에 대하여 커버플레이트 설계를 수행한 후 3차원 솔리드 요소를 이용한 모델의 결과와 1차원 요소 모델의 해석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