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 0

버추얼 미팅에서 지각된 매력성과 의복이미지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버추얼 미팅에서 지각된 매력성과 의복이미지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Perceived Attractiveness, Clothing Image and Credibility in Virtual Meeting
Author
장연
Alternative Author(s)
ZHANG YAN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지털 세계에서 사람들이 가상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예비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버추얼 미팅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도구가 되었고 업무방식은 오프라인 대면미팅에서 비대면으로 바뀌어 버추얼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적응을 가속화하였다. 자연환경에서 사람들은 시각과 청각등에 의해 형성 되는 단서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의 인상을 판단하거나 평가한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버추얼 미팅을 자주하는 직장인들도 장시간 스크린에 시선을 집중하면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의복과 매력에 주목하고 평가하게 된다. 버추얼 환경에서 의복이미지와 지각된 매력성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버추얼 미팅에서 지각된 매력성과 의복이미지가 신뢰도, 온라인 매체의 지각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성별에 따른 변인 간 영향의 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중국에서 버추얼 미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20-40대 직장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는 SPSS27.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빈도분석, 독립표본t-검증,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결과, 버추얼 미팅에서 의복이미지의 하위 변인 활동적 이미지가 신체적 매력성과 사회적 매력성,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신체적 매력성과 사회적 매력성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고 신뢰도가 온라인매체의 지각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성별에 따른 연구결과, 남자의 활동적 이미지와 규범적 이미지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고 여자는 활동적 이미지만 약하게 영향을 미친다. 남자의 활동적 이미지가 신체적 매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여자의 규범적 이미지가 오히려 사회적 매력성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남자의 사회적 매력성이 더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고 여자의 신체적 매력성이 신뢰도에 더 영향을 미친다. 남녀 모두 신뢰도가 온라인매체의 지각된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버추얼 미팅에서 직장인이 보는 상반신 의복이미지와 지각된 매력성이 신뢰도 및 온라인매체의 지각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데에 학술적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버추얼 미팅에서 직장인의 외모관리를 높이는 전략을 제시하여 향후연구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공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75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3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