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록시에틸 메타크릴산을 포함한 새로운 재질의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임상 결과와 대비감도, 객관적 산란도, 주관적 광 현상의 비교 결과

Abstract

목적 하이드록시에틸 메타크릴산을 포함한 새로운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임상적 결과를 알아보고 기존 페닐에틸 메타크릴산 제재의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대비감도, 산란 지수, 그리고 주관적 광현상 정도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방법 백내장 수술을 시행한 환자 중 CNWT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환자 (CN 군)과 TFNT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눈(TF 군)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술 후 2개월째 나안시력, 디포커스곡선, 자동 대비감도 검사와 광학 질 분석 기계(Optical Quality Analysis System, OQAS)를 이용한 산란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표준사진을 이용하여 주관적 광현상의 정도를 설문하였다. 결과 총 135명의 135안이 포함되었다 (CN 군 71명 71안, TF 군 64명 64안). 두 군 간의 시력, 디포커스 곡선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OQAS를 이용한 산란 수치들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대비감도는 CN 군에서 로그 대비감도 영역 (AULCSF)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광현상 설문조사에서 광현상이 없다고 대답한 비율은 CN 군에서 9.9%, TF 군은 3.1%였다. 심한 광현상을 호소한 비율은 CN 군에서 11.3%로 TF 군의 25.0%보다 적었다. 인공수정체 반짝임이나 후낭 혼탁은 어느 환자에서도 관찰되지 않다. 결론 하이드록시에틸 메타크릴산 재질을 포함한 새로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기존 인공수정체와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시력 결과와 노안 교정 효과를 보여주었으며, 기존 재질의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비하여 우수한 대비감도와 적은 주관적 광현상 결과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