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 0

건강 메시지의 위협과 효능감이 중국 인 HPV 예방을 위해 접종 의도 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itle
건강 메시지의 위협과 효능감이 중국 인 HPV 예방을 위해 접종 의도 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Influence of T hreat and E fficacy of H ealth I nformation on HPV P revention, V accination I ntention and C ommunication B ehavior in Chinese: Focus on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EPPM)
Author
싱쑤원
Alternative Author(s)
XING SUWEN
Advisor(s)
한미정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23 년 1월 제안한 ‘자궁경부암 퇴치 가속화 행동계획 (2023년~2030년)’ 정책을 주목해 병행 과정 확장 모델(EPPM)을 중심으로 HPV관련 건강 메시지의 위협 수준과 효능감 수준에 따라 중국 18~39세 젊은 사람들은 위험 지각, 지각된 장애, 접종 의도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 취득, 정보 전달)에 대해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통제 변인 주관적 규범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위험 지각, 지각된 장애, 접종 의도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 취득,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고 위험 지각과 지각된 장애가 접종 의도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 취득,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위험 지각과 지각된 장애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67 명의 중국 18~39세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분석결과,HPV에 대해 건강 메시지의 위협 수준과 효능감 수준 각각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의 분석 결과는 위험 지각에만 대해 위협 수준의 주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또한,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성별은 위험 지각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성은 여성보다 위험 지각이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남성들이 자극물에서 HPV 바이러스에 대한 건강 메시지를 통해 HPV바이러스의 위험을 더 쉽게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감염 상황은 지각된 장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지각된 장애에 유의한 부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사전 지식은 정보 취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 중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정보 취득이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사전지식은 종속 변인(접종 의도, 정보 취득, 정보 전달)이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젊은 사람들의 HPV 바이러스 감염 문제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접종의도,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 취득, 정보 전달)의 관계에서 위험 지각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중국 젊은 사람들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접종의도와 정보 취득의 관계에서 지각된 장애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지만 주관적 규범과 정보 전달의 관계에서 지각된 장애의 매개효과가 없은 것을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HPV 바이러스 감염 문제에 대한 연구 대상들의 위험 지각은 주로 HPV 바이러스의 취약성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HPV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적으로 예방할 때 비용적 부담이고 백신의 유효성에 대해 걱정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다.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의 HPV 백신에 대한 사전 지식이 높으면 자기 효능감이 증진되고 HPV 백신 접종 의도, 정보 취득, 정보 전달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게다가 수동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경향이 정보 전달과 같은 능동적 커뮤니케이션 행동보다 높고 사람들이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HPV 정보에 대한 교류형 웹사이트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완벽해야 한다.마지막으로 연구 대상자는 HPV 바이러스 감염 문제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접종의도,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 취득, 정보 전달)의 관계에서 위험 지각과 지각된 장애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연구의 결과는 향후 중국에서 적령기 사람들을 대상으로 HPV 백신을 접종을 위해서 효과적인 헬스 캠페인 또는 HPV 백신을 접종에 대한 연구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의미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61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1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