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유튜브 뮤직의 사용자 경험 연구

Title
유튜브 뮤직의 사용자 경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Youtube Music
Author
형우맹
Alternative Author(s)
XING YUMENG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음악 스트리밍과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플레이리스트 콘텐츠의 이용자가 늘고 있다. 그래서 본고는 유튜브 뮤직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이해하고자 한다. 유튜브 뮤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분석하고 다른 음악 플랫폼과 비교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기 위하여 분석을 두 부분으로 나눈다. 첫째, 사례 연구 특정 사용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기반으로 특정 사용자의 사용 과정을 선택한다. 사용자의 사용 특성 및 사용 습관과 같은 기본 정보를 제시하고 사용 과정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 후 문제에 대한 실행 가능한 수정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1차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 요인을 요약하고 정의한다. 둘째, 만족 요인에 따라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콘텐츠 기능, 큐레이션 기능 및 경제적 요인의 4가지 요인을 정리 및 분류한다. 만족 요인은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모델을 수립한다. 그리고 만족 요인을 정의하는 것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고자 유튜브 뮤직을 이용하는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 사용자 설문조사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 가설을 세워 검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된 분석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는 SPSS26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 인코딩을 스크리닝하고 분석한 후 만족 요인과 경제적 요인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이다. 결과는 좋은 인터페이스, 큐레이션 기능, 경제적 요인이 이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콘텐츠 기능은 이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유튜브 뮤직의 실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심리와 욕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54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9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