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마찰음 /h/에 관한 음향음성학적 대조 연구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실험을 통해 음향음성학적 측면에서 한·중 마찰음 /h/의 음향적 특징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는 데에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고는 음운론이 음성학과 연관이 있다는 관점에 의거하여, /h/의 음운 자질과 음운현상에 따라 나타나는 변이음을 토대로 음성 실험에서 산출된 음들의 음향 특징을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한국어 /ㅎ/의 조음 방법에 관한 논의는 ‘갈이소리’일 때도 있고 ‘스침소리’일 때도 있다고 하였으며, 조음방법에 대하여 ‘구강마찰(cavity friction)’이라는 성격이 강한 소리로 보고 있다. 중국어 /h/는 음성 경계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연구개 마찰음 [x]로만 실현되고 있다. 음향음성학적 논의에서 한국어 /ㅎ/은 후두 마찰로 인하여 생긴 마찰 소음이 후속 모음과 같은 음향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중국어 /h/는 [+고정자리]라는 자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 /ㅎ/처럼 다양하게 실현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본고는 한·중 /h/의 마찰 소음 구간의 음향 에너지 분포를 설명할 수 있는 통계데이터로 그 에너지가 어디에 집중하는지를 살펴보고 조음위치가 달라지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어와 중국어 표준 발화자를 대상으로 음성실험을 진행하였다. 한·중 /h/의 음향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 데이터를 도입해 마찰길이, 무게중심, 왜도, 첨도, 포먼트 주파수 F1, F2에 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어두초성에 위치한 한·중 /h/의 마찰길이 평균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왔고, 표준편차 수치가 비슷하므로 양 국어 마찰길이 데이터 분포상에서 차이도 없다고 보았다. 무게중심 주파수 평균치는 한·중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었으며, 유의수준에서도 차이가 존재하다고 보았다. 스펙트럼 왜도는 최극치에서 차이가 많이 보였으므로 평균치도 차이가 나는 것이어서 한·중 왜도 데이터 분포가 다르다는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유의순준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알려주었다. 스펙트럼 첨도의 경우 검정결과의 평균순위 수치가 거의 똑같기 때문에 한·중 /h/의 스펙트럼 첨도 데이터 분포가 무차이로 보이고, 유의수준도 역시 차이가 없는 뜻으로 보여주었다. 한국어 포먼트 주파수 F1, F2 모두 중국어보다 높았으며, 평균순위에서 F1의 차이가 작았고, F2의 차이가 큰 것이었다. 그리하여 F1의 유의수준이 컸으며, F2는 작은 것으로 나왔다. 어중초성의 경우에는 중국어 /h/의 마찰길이가 훨씬 더 길었다. 또한 평균순위도 상대적으로 많이 높기 때문에 마찰길이에서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었다. 무게중심에서 한·중 /h/의 데이터 이산정도 다르지만, 평균순위에서 차이가 없는 것은 두 표본의 분포 형태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유의수준 수치도 차이가 없음을 밝혔다. 스펙트럼 왜도와 첨도도 마찬가지로 평균순위 차이가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유의수준까지 무차이의 결과로 나왔다. 비모수 검정 결과에 따르면 한·중 포먼트 주파수 F1은 평균순위에서 차이가 크게 안 보였고, 유의수준도 무차이로 나온 반면 F2는 평균순위 차이가 많이 보였으며, 유의수준도 역시 작게 나왔다. 정리하자면 통계적으로는 어두초성의 경우 한·중의 마찰길이, 스펙트럼 첨도와 F1주파수에서 차이가 없으며, 스펙트럼 무게중심, 스펙트럼 왜도와 F2주파수에서 차이가 보였다. 어중초성의 경우 마찰길이와 F2주파수를 제외한 다른 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안 보이는 것을 밝혔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한·중 /h/는 어두와 어중의 위치에 따른 대조분석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나오는지를 밝혀 한국어 /ㅎ/은 후두 마찰음만, 중국어 /h/는 연구개 마찰음만의 고정적 인식을 바꾼다는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