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지도자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수업만족도와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지도자 임파워링 리더십이 수업만족도,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링 리더십, 수업만족도, 무용지속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무용전공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여 무용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경험을 위한 지도방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울산, 부산, 대전, 인천 지역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재학생 총 233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31부를 제외하고 총 202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임파워링(본보기를 통한 지도, 코칭, 정보제공, 관심표출, 참여적의사결정), 수업만족도(교수행동, 무용환경, 자아성취, 실력향상), 무용지속의도(경향성, 가능성, 강화성)로 구성하였다. 이에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통계분석 결과의 요약은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과 경력, 학년이 높아질수록 임파워링의 본보기 요인과 수업만족도의 자아성취 요인, 무용지속의도의 강화성 요인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공에서는 현대무용 전공이 임파워링 모든요인에. 그리고 수업만족의무용환경, 자아성취와 무용지속의도의 가능성 요인에 현대무용 전공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임파워링 리더십은 수업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임파워링의 관심표출, 본보기, 정보제공 요인은 수업만족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임파워링 리더십은 무용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임파워링의 관심표출, 본보기, 정보제공 요인은 무용지속의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업만족은 무용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업만족의 실력향상, 자아성취 요인은 무용지속의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용교사들은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를 위해 다양한 신체활동과 모둠활동을 통해 남‧여 학생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수업진행과, 발레전공자들에게 표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학년과 경력에 따라 다양한 과제를 제시해 성취감을 높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수업만족도, 무용지속의도를 높일수 있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학생들에게 관심과 상담의 시간을 통한 관심표출로써 편안한 관계를형성하고, 무용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시범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학생들의 무용에 대한 흥미유발과 무용기술 향상에 대한 동기부여와 목표를 높여 학생들의 실력향상과 자아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되어진다. 수업만족도와 무용지속의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로 나타난 결과와 같이 수업만족도는 무용전공 학생들에게 무용을 지속할 수 있는 중요 요인임을결과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교사들은 무용활동에 필요한 기자재와 무용 환경관리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여 즐거움과 성취, 실력향상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등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