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중학교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중학교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교육 방법으로 현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블렌디드 러닝’을 중학교 합창 교육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고 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의 연구 동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블렌디드 러닝’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장점과 한계를 검토하여 본 연구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 교수 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 우종정, Staker & Horn, 교육부의 분류를 살펴보았다. 또한, 합창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합창의 정의와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호흡, 발성, 발음의 요소를 ‘블렌디드 러닝’ 관점에서 다루었다, 제 Ⅲ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을 중심으로 한 중학교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6차시로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가곡 ‘동무 생각’과 예술 가곡 ‘보리수’를 선정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는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온라인 수업에서는 음악적 이론과 음악 요소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료와 피드백을 활용하며, 학습자들의 음악적 이해력과 연습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합창의 발성과 호흡법을 개별 지도와 실전 경험을 통해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실제 합창 연습을 진행하고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으며 학습자의 음악적 역량 개발과 합창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합창 교육의 혁신과 학습자의 음악적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