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중요성 분석을 통해 바라본 지속가능경영 이슈와 10년의 변화

Keywords

ESG; Sustainabililty; Sustainability Report; Material Issue;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지속가능 핵심이슈

Abstract

지속가능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기업의 비재무적 공시 또한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기업의 ESG 경영 및 비재무적 성과로 상정하여 ESG 경영과 기업 가치의 관계를 설명하거나 보고서 발행 자체가 기업의 미래 가치 및 투자자의 투자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다루어왔다. 그러나 지속가능경영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로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위해 어떤 경영 활동을 펼치는지 실천적 차원에서의 논의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0년과 2020년에 발행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중요성 분석을 통해기업이 다루어야 하는 지속가능 핵심이슈를 분석하여 14개의 이슈로 재분류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기업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일정한 기간 동안의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경제, 사회, 환경, 지배구조의 이슈로 분류하고,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영과 생존을 위한 전략 수립과 동시에 당대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기업이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는 지속가능성 이슈를 간소화시켜 살펴봄으로써 지속가능경영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기업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여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지속가능성 이슈 실증 연구를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