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네이티브 동영상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설득지식 수준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Native Video Advertising; Persuasion Knowledge; Emotion; 네이티브 동영상광고; 설득지식; 감정

Abstract

최근에 SNS를 중심으로 일반 웹과 앱의 포맷 및 콘텐츠와 유사하게 보이는 네이티브 동영상광고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형식의 광고에 대한 시도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티브 동영상광고의 효과에 대한 학문적인 수준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이 콘텐츠가 유발한 감정 및 지각된 몰입과 상호 어떤 연관성을 가지면서 네이티브 동영상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실험처치가 된 2개의 SNS사이트에 삽입된 네이티브 동영상광고를 340명의 피험자들에게 보여주고 구조화된 설문에 응답하게 하는 온라인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은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이 낮을수록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는 증가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또한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대한 이용자의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과 콘텐츠가 유발한 감정 간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콘텐츠가 유발한 감정의 강도가 높은 경우보다 낮은 경우에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이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몰입과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의 상호작용효과는 광고태도와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경우에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 네이티브 동영상광고를 기획, 집행할 경우 이용자들을 몰입시키고, 긍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것이 설득지식의 활성화 수준을 낮추고, 네이티브 동영상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1) to examine whether level of activated persuasion knowledge, emotion elicited by ad contents, perceived engagement influence attitude toward SNS native video ad, attitude toward brand, purchase intention and (2) whether there were interaction effects among level of activated persuasion knowledge, emotion elicited by ad contents, perceived engagement. A online experiment of 340 SNS users was conducted to gather data needed to test two main research questions. The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level of activated persuasion knowledge had negative effects on attitude toward SNS native video ad, attitude toward brand, purchase intention, which meant less activated persuasion knowledge was, more increased attitude toward native video ad, attitude toward brand, purchase intention. In addition, there were significant two-way interaction effects between level of activated persuasion knowledge and emotion elicited by ad contents in attitude toward SNS native video ad, attitude toward brand, purchase intention. This results indicated level of persuasion knowledge played a significant role as a moderator influencing effects of SNS native video advert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