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0

MMORPG 중독 및 몰입현상의 뇌파반응 비교분석

Title
MMORPG 중독 및 몰입현상의 뇌파반응 비교분석
Author
김정룡
Keywords
Diablo3; Electroencephalogram; Addiction; Game Flow; MMORPG
Issue Date
2012-11
Publisher
대한인간공학회
Citation
대한인간공학회 2012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age. 247-251
Abstract
- Objective: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몰입 시 MMORPG 고위험사용자와 일반사용자의 정량적 뇌전도 반응을 측정하고 몰입반응에 따른 고위험사용자와 일반사용자의 판별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 Background: 게임중독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심각한 사회병리학적 원인이다. MMORPG는 현실에 가까운 가상세계에서 사용자를 과도하게 몰입시키는 문제를 유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그럼에도 MMORPG의 몰입에 관한 정량적 측정과 심리생리학적 현상파악이 아직까지 규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Method: MMORPG로 대표되는 Diablo3 게임의 사용경험이 있는 8명의 사용자가 실험에 참가하였다. 실험의 독립변수는 인터넷게임 중독판별 설문지로 진단된 사용자군(고위험사용자군, 일반사용자군)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수로는 4가지 측정영역(Fz, Cz, Pz, O1)에서의 뇌파신호로 선정하였다. 측정영역별 뇌파신호는 Theta, Alpha, SMR, Low Beta의 각 파워 스펙트럼 비율로 분리되었고, 이를 조합한 4가지의 매개변수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험참가자는 주어진 게임상황에서 50분 간 게임을 진행하였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뇌파 신호를 수집하였다. - Results: Paired T-test 결과 Fz의 Alpha파, Pz의 Theta파를 제외한 모든 부위 뇌파에서 고위험사용자군과 일반사용자군이 뇌파반응 차이를 보였다. 특히 Cz와 O1 영역에서 유의성 높은 차이를 보였다(유의수준 1%). - Conclusion: 고위험사용자군과 일반사용자군의 MMORPG 수행 시 뇌파를 몰입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고 Cz 부위의 Theta, Alpha, SMR 파는 중독정도에 따른 몰입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지표로서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 Application: 고위험사용자군과 일반사용자군의 MMORPG 몰입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정량적 지표를 제공하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과도한 몰입으로 인해 유발되는 중독현상을 사전에 발견하고 차단할 수 있는 기술로써 활용할 수 있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7743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573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E](소프트웨어융합대학) >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ICT융합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