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 블록과 윤곽선 디코더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피부 병변 분할 방법

Deep Learning based Skin Lesion Segmentation Using Transformer Block and Edge Decoder

전문의는 피부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피부경을 사용하여 진단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인해 피부 병변을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최근 높은 성능을 보인 딥러닝을 이용한 피부 병변 분할 방법이 제안되었지만 피부와 피부 병변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서 피부 병변을 분할하는 데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안하는 방법은 효과적으로 피부 병변을 분할하기 위해 트랜스포머 블록을 구성하였으며, 네트워크의 각 계층마다 윤곽선 디코더를 구성하여 피부 병변을 자세히 분할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방법보다 Dice coefficient 기준 0.041 ~ 0.071, Jaccard Index 기준 0.067 ~ 0.112의 성능 향상을 보인다.

피부 병변 분할; 피부 병변; 윤곽선 디코더; 트랜스포머 블록; 딥러닝; Skin lesion segmentation; Skin lesion; Edge decoder; Transformer block; Deep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