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 사토시의 〈파프리카〉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표현 연구 - 꿈의 공간 중심으로

Keywords 초현실주의; 꿈; 곤 사토시

곤 사토人

(今敏) 감독의 는 불완전한 인물들이 꿈과 현실로 나눠진 공간 속에서 치료라는 명목으로 드나들게 되고 결국에는 꿈과 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듦으로써 이원론적으로 분리된 두 공간 속의 자기 자신을 포용하면서 완전해져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의 시각적 특성들을 무의식에 천착했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