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신과 함께˃에 나타난 바흐친의 미학적 요소에 관한 연구 - 대화적 구성과 다성성 (Polyphony)을 중심으로

Keywords 대화; 다성성; 바흐친

Abstract

<신과 함께>와 같은 웹툰이 만화라는 양식을 통해 재미와 대중성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하나의 작품으로서 의미와 감동을 전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바흐친의 대화 이론에 근거한 문학 작품의 다성성이라는 개념이 웹툰의 인물, 이념, 플롯, 언표 유형 등을 통해 구현됨을 분석하고 웹툰이 하나의 대중 예술로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