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퍼니처(Street furniture) 분석과 이용자 색채 선호도에 관한 연구 - 디자인 서울 거리 조성사업 후 변경된 공공 시설물을 중심으로

Abstract

세계적인 디자인 도시를 향한 서울시는 디자인 서울거리, 남산 르네상스, 서울 디자인 올림픽, 도시 갤러리프로젝트 등 많은 정책을 진행 중이다. 그 중 공공 디자인 개선 사업을 통해 변경된 스트리트 퍼니처(Streetfurniture)는 서울 도시 내에서 쉽게 접하고 있다. 변경된 스트리트 퍼니처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도를 이용자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항목 디자인과 만족도에 있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색채영역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색채 영역에서 도출된 사항을 조명해 보고먼셀 색상환 중 이용자가 선호하는 색채는 무엇인지 알아본 후 그 컬러를 스트리트 퍼니처에 대입했을 시적합한지 조사하였다. 기존의 스트리트 퍼니처 색채인 서울색 사용과 재료 자체의 색 활용도 좋지만 이용자의 선호도는 부드럽고 밝은 느낌의 색채 사용으로 심리적인 압박감을 줄이고 시각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컬러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색채 영역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