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상호운용 API개발을 위한 메시지 기반 모델링 방법론

Keywords mobile device; web application; device cooordination; message-based modeling

Abstract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웹기반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동작하는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주목 받고 이싸. 그러나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플랫폼으로 인하여 웹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로컬 기능(local capability)에 접근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이 한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웹 어플리케이션 상호운용 지원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디바이스 코디네이션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모바일 디바이스간 협력적 연동을 고려한 메시지 기반 모델링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 모델링 방법론은 다양한 이기종 모바일 디바이스와 웹 어플리케이션 간 발생할 수 있는 기능 접근의 제약적 상황을 표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