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ed Interleaved 방식의 50MHz 스위칭 주파수의 벅 변환기

Keywords buck converter; Power management; interleaved 구조; ripple cancellation; on-chip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인덕터와 커패시터를 집적화한 DC-DC 벅 변환기를 설계하였다. 출력전압의 리플크기를 줄이기 위해 stacked interleaved 방식을 이용하였고 변환기의 제어부는 전압모드 방식의 제어방법을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설계한 DC-DC 벅 변환기는 표준 0.5㎛ CMOS 공정으로 제작 중이며 전체면적은 9㎟이다. 설계된 회로는 3V∼5V의 입력전압에서 동작하며 LC 필터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50㎒의 주파수로 동작하였다. 최대 250㎃의 부하전류 구동이 가능하며 최대 71%의 전력변환 효율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