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차량 주행궤적을 이용한 후미추돌 가능성 예측 모형

Abstract

유비쿼터스 교통체계란, 유비쿼터스 교통센서 네트워크(uTSN: Ubiquitous Transportation Sensor Network)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교통시스템이다. 유비쿼터스 교통체계에서는 차량과 노변장치 등이 ad-hoc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교통정보수집, 구성요소간 정보교환, 센터에서 가공된 정보전달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uTSN 교통환경에서는 개별차량의 위치, 속도 등 미세한 개별차량의 주행 궤적 정보의 수집이 가능하며, V2V(Vehicle-to-Vehicle), V2I(Vehicle-to-Infra)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