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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자의 인적특성이 주행안정성 및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Title
자전거 이용자의 인적특성이 주행안정성 및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Other Titles
Effectiveness Analysis of Cycling Stability and Mobility by User Characteristics
Author
오철
Keywords
자전거; 인적특성; 자전거 주행특성; 관성센서; 속도
Issue Date
2013-0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68, NO. 2, Page. 160-165
Abstract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전거 이용의 제약을 고려한 자전거의 주행안정성 및 이동성을 보완한 자전거 주행환경을 제공을 통해 보다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전거는 이용자의 인적요인이 크게 반영되는 교통수단으로서 과속방지턱 등의 장애물 및 타 수단과의 상충과 같이 주행환경의 미세한 변화에도 사행운동의 폭 증가 또는 잦은 핸들회전과 같은 민감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자전거 주행특성 및 자전거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관련 기반시설 및 정책마 련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의 인적특성과 주행안정성 및 이동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3축 가속도 및 각속도 자료와 속도자료, 피실험자 인적특성자료, 이용자 인지주행안정성 만족도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행안정성과 이동성에 공 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적특성변수는 키와 체질량 지수로 도출되었다. 또한 주행성과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몸체의 기울기와 관련한 변수로는 y축 가속도의 평균, y축 가속도의 변동계수가 도출되었다. 자전거 도로설치시 도로기능 및 설치목적에 따라 주행안 정성확보와 이동성보장 중 적합한 목표설정 또는 적절한 보완기능을 갖도록 고려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자전거 관련 기반시설 및 정책 마련시 자전거 이용자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9927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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