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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야간 교통사고 특성분석

Title
고속도로 야간 교통사고 특성분석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Freeway Traffic Accident at Nighttime
Author
오철
Issue Date
2012-01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66, Page. 315 - 320
Abstract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는 인적요소, 차량요소, 도로요소들이 있으며, 이 요소들간의 복합적인 관계에 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인적요소는 연령, 성별, 운전경력, 학력, 수입 등과 같은 운전자관련 요소를 의미하며, 차량요소는 차종, 안전장치와 같은 차량의 기능과 관련된 요소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도로요소는 도로설계요소와 도로환경요소로서 설계요소는 구배, 독선반경, 차선폭, 중앙분리대의 유형과 같은 요소이며, 환경요소는 기상, 포장상태, 교통상황과 같은 요소를 의미한다. 최근 4년(2007년~2010년) 동안의 전국 교통사고 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교통사고와 고속도로 교통사고 모두 약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망자수의 경우 전체 교통사고의 사망자수는 10.7% 감소하였으나,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사망자수는 7.4% 감소하는데 그쳐 추가적인 교통안전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3년간(2008년~2010년)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주간 교통사고발생 건수는 약 4.6% 증가하였으나, 야간 교통사고는 5.6%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야간 시간대의 운전자 시인성 저하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운전자의 시인성 저하가 발생하는 야간시간대에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도출을 위하여 도로기하구조, 교통량, 차종별 비율과 같은 교통류 특성 및 주변토지이용(도시부, 지방부)을 대상으로 주간 및 야간 교통사고에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9902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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