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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 효과분석 연구

Title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 효과분석 연구
Other Titles
Effectiveness Analysis of Active Vehicle Control System for Preventing Traffic Crashes
Author
오철
Keywords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 적응형순항제어장치; 자동비상제동장치; VISSIM; SSAM
Issue Date
2014-0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Page. 214-219
Abstract
최근 각종 센서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에 비해 보다 미시적이고 폭넓은 교통자료의 취득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센서 및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사상자수 감소를 위한 각종 연구 및 정책 등의 많은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운전자지원기술 및 차량제어기술 등의 안전 신기술을 개발·적용중에 있다. 이러한 첨단안전자동차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효과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통한 첨단안전자동차 기술 중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 효과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 방법론을 적용한 사례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 효과분석은 분석 네트워크 설정, 시나리오 수립, 시뮬레이션 분석, 평가지표 도출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보급률(MPR: MarketPenetration Rate)과 도로의 서비스수준(LOS: Level Of Service)을 고려하여 능동형차량제어시스템의 안전측면효과 및 교통운영효율성 측면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통안전측면은 차량의 후미추돌 상충건수를 비교하였으며, 교통운영효율성은 네트워크의 평균지체도를 통해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수준 C-E 상태에서 시스템 보급률이 증가할수록 후미추돌 상충건수 및 지체도 감소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법을 타 시스템의 기능에 알맞게 구상하여 적용한다면, 교통공학 측면에서 다양한 첨단안전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효과평가를 보다 미시적으로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효과분석 결과는 향후 도입될 다양한 첨단 시스템에 대한 근거자료 및 평가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5628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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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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