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A0012 Airfoil의 받음각과 유동형태에 따른 공력특성 분석

Keywords

NACA0012; 받음각(Angle of Attack); 유동형태(Flow type); 양력계수(Lift coefficient); 항력계수(Drag coefficient); 양항비(L/D ratio); 실속각(Stalling angle)

Abstract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힘인 양력과 항력은 항공기 날개 설계에서 성능을 좌우하는 성능지수로 주로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NACA0012 airfoil 모델의 공력특성을 EDISON 열유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하 EDISON)을 이용해 분석하고 검증해 보았다. 아음속 유동의 특정 조건에서 받음각과 유동형태에 따른 공력특성 분석을 수행하여 받음각에 따라 변하는 양력계수, 항력계수, 양항비, 실속각과 천음속 유동 조건에 맞추어진 마하수 0.5~1.22 영역에서 변하는 항력계수를 기존 데이터와 비교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