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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도형-
dc.date.accessioned2023-07-12T05:04:02Z-
dc.date.available2023-07-12T05:04:02Z-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citation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 36, NO. 6, Page. 653-663-
dc.identifier.issn1226-4873-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63850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267-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높은 기동성을 목적으로, 적절한 양력과 추진력이 발생하도록 스트로크 평면의 경사각을 고려하여 경로최적화를 수행한다. 기동성비행은 추진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과 추진력을 동시에 최대화하는 비행 세 가지로 정의하고 날갯짓운동은 단순한 사인함수로 이루어진 플런징과 피칭운동으로 정의하였다. 경로최적화 과정에서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후보점을 생성하고, 그 후보점에서 2차원 비정상 유동해석을 하였다. 유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크리깅방법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설계정식화를 정의하고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세 가지 목적의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를 통해 기동성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를 제시하였다. 또한 날갯짓 운동으로 인해 생성되는 와류를 분석함으로써 양력과 추진력의 발생원리를 확인하였다.-
dc.languageko-
dc.publisher대한기계학회-
dc.subject날갯짓-
dc.subject양력-
dc.subject경로최적화-
dc.subject추진력-
dc.subject기동성 비행-
dc.subjectFlapping-
dc.subjectLift Force-
dc.subjectPath Optimization-
dc.subjectThrust Force-
dc.subjectHigh Maneuverability Flight-
dc.title기동성 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
dc.title.alternativeOptimization of the Flapping Motion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dc.typeArticle-
dc.relation.no6-
dc.relation.volume36-
dc.relation.page653-663-
dc.relation.journal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중선-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재웅-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도형-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경진-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공학대학-
dc.sector.department기계공학과-
dc.identifier.piddoh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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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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