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도형 | - |
dc.date.accessioned | 2023-07-12T05:04:02Z | - |
dc.date.available | 2023-07-12T05:04:02Z | - |
dc.date.issued | 2012-06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 36, NO. 6, Page. 653-663 | - |
dc.identifier.issn | 1226-487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63850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2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높은 기동성을 목적으로, 적절한 양력과 추진력이 발생하도록 스트로크 평면의 경사각을 고려하여 경로최적화를 수행한다. 기동성비행은 추진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과 추진력을 동시에 최대화하는 비행 세 가지로 정의하고 날갯짓운동은 단순한 사인함수로 이루어진 플런징과 피칭운동으로 정의하였다. 경로최적화 과정에서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후보점을 생성하고, 그 후보점에서 2차원 비정상 유동해석을 하였다. 유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크리깅방법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설계정식화를 정의하고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세 가지 목적의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를 통해 기동성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를 제시하였다. 또한 날갯짓 운동으로 인해 생성되는 와류를 분석함으로써 양력과 추진력의 발생원리를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ko | - |
dc.publisher | 대한기계학회 | - |
dc.subject | 날갯짓 | - |
dc.subject | 양력 | - |
dc.subject | 경로최적화 | - |
dc.subject | 추진력 | - |
dc.subject | 기동성 비행 | - |
dc.subject | Flapping | - |
dc.subject | Lift Force | - |
dc.subject | Path Optimization | - |
dc.subject | Thrust Force | - |
dc.subject | High Maneuverability Flight | - |
dc.title | 기동성 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 | - |
dc.title.alternative | Optimization of the Flapping Motion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 - |
dc.type | Article | - |
dc.relation.no | 6 | - |
dc.relation.volume | 36 | - |
dc.relation.page | 653-663 | - |
dc.relation.journal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최중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재웅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도형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경진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 | - |
dc.sector.department | 기계공학과 | - |
dc.identifier.pid | dohyu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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