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도로 혼잡판단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ITS)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사회에 알맞은 신속, 안전, 쾌적한 교통체계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국내의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은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정보의 다양성 및 정확성 면에서 날로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의 향상은 교통정보 처리단계인 수집, 가공, 제공의 기술적 향상으로 이어졌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가공단계에서는 대용량처리기술 등 양적인 향상에 그치며 과거의 교통현상에 기반을 둔 연구나 관행의 답습으로 질적인 향상이 미약하다. 교통정보 가공 기술 중 소통상황 판단은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운영자에게는 교통전략의 수립 기초가 되며 교통정보를 받는 운전자에게는 현 교통상황에 판단 기준이 되는 중요한 정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간선도로의 혼잡판단기준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교통정보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